서브비주얼1

특별과정

대중음악 가창 및 작사,작ㆍ편곡과정

교육과정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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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강좌명 대중음악 가창 및 작사,작ㆍ편곡과정
교육목표 20대 후반에서 30대 청년 중, 가수 및 가요 창작에 관심이 있거나 음악작업을 전문적으로 하고 싶은 인원, 그리고 현업종사자 또는 현업에서 은퇴한 중, 장년층에서 노래나 창작에 관심이 있거나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고 싶은 이들에게 가창 및 창작의 기회를 부여한다.
교육내용
  1. 1. 보컬 전공
    기초 트레이닝에서 고급 트레이닝을 거친 후, 신곡을 제공(본인이 작곡한 창작곡이나, 기존의 글로벌 미래교육원 실용 작곡 전공 학생 또는 교수들이 작곡한 곡을 소정의 인건비를 받고 제공)하고, 원내 녹음실에서 녹음을 하고 음원 출시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
  2. 2. 작사 전공
    기초 트레이닝에서 고급 트레이닝을 거친 후, 신곡(본인 창작곡, 전공생의 곡 또는 교수 작곡)을 제공하여 작사가로 데뷔할 수 있도록 하고, 저작권 협회에 가입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3. 작곡 및 편곡 전공
    기초 화성학 및 고급 화성학, 작곡법 등의 트레이닝을 거친 후, 작곡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최종 교육 주에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작곡한 곡은 작사 전공자들에게 제공하여 작사를 하고 보컬전공에게 노래까지 마치게 하여 최종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음원 출시 후 저작권 협회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편곡 능력이 부족할 경우, 교수 또는 기존 글로벌미래교육원 작, 편곡 전공생들에게 도움을 받아서 완성 콘텐츠를 만들도록 한다.<소정의 인건비 필요>)

교육기간 및 수강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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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간 및 수강료
개강일 2022년 03월
수업시간 매주 일요일 11시 ~ 14시(상시 변동)
수강료 160만원

교육과정 운영 세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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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운영 세부사항
학기당 강의주수 1회당 강의시간
16주 3시간

기타 필요사항

    안익태 기념관
  1. 1) B103 미디작업실 - 편곡 강의 시 사용
  2. 2) 220-1 녹음실 - 녹음 수업 시 사용
  3. 3) 개인 연습실 - 일요일 상시 사용
  4. 4) 310호, 312호, 405호, 교실 - 이론 강의 시 사용
* 건별 비용 추가 필요(작사,곡 및 편곡 의뢰) - 학생 부담분

강사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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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소개
성명 소속/직위 학력 및 주요경력사항
이태선 글로벌미래교육원
  •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
  • 전 홍익대학교 교양학부 강사
  • 전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학과 겸임교수
  • 전 세한대학교 실용음악과 전임교수
  • 현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실용음악전공 주임교수 학과장
  • 전 KBS 개그콘서트 이태선밴드 음악담당
  • 가수앨범 작.편곡 및 프로듀싱 - 전영록, 김수희, 신효범, 박상민, 더 크로스 등
  • 저서 - 실용시창청음 vol.1/vol.2
김정욱 글로벌미래교육원
  •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
  •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
  • 전 세한대학교 실용음악과 전임교수
  • 현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실용음악전공 주임교수
  • 작곡 - 조용필 <바람의 노래> <기다리는 아픔> / 최진희<천상재회> / 권인하<널 보고 있으면> / 전인권 <새야> 등 많은 곡 작곡.
유영건 글로벌미래교육원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석사
  • 중앙대학교 철학박사 (예술철학전공)
  •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 회장 역임, 현 고문
  • (사)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회장 역임
  • 수상- KBS가요대상 작사,작곡상 수상/SBS가요대상 최고작사가상 수상/한국 노랫말 대상
  • 대표곡: 김수희(애모), 혜은이(비가), 유익종(세상 가장 밝은 곳에서 가장 빛나는 목소리로), 김건모(우리 스무살 때)

접수기간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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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기간 및 방법
접수기간 교육과정 문의 접수방법
2021.06.05 ~ 2022.03 02-828-7334,7309 온라인 접수페이지

유의사항

  • 과정 신청서 제출 및 금전등록까지 마무리되어야 정상 등록으로 인정됨
  • 과정 정원에 따라 선착순 마감
  • 과정별 적정인원 미달 시 폐강될 수 있으며 개강 1주일 전 개설여부 최종 확정
  • 시간당 강사료 : 전공별 강사료: 50,000 / 개인레슨 강사료: 35,000

강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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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1교시 2교시 3교시
회차 전공 주제 강의내용 강사 주제 강의내용 강사 주제 강의내용 강사
1 보컬 음악이론1 6주간 진행할 수업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음악 창작의 기본 이론 및 대중 문화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한다. (오리엔테이션) 유영건
김정욱
이태선
<안익태
기념관
312호>
기본
발성하기
기본적 발성에 대하여
이론정리를 하고 발성을 해본다.
김정욱
<310호>
개인 취향에
대한 설문조사
16주차에 제작할 콘텐츠에 대하여 진행 내용을 설명하고 설문조사를 한다. 김정욱
<310호>
작사 노랫말의
기능1
좋은 노랫말을 짓기 위해서는 어떤 사전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본다. 유영건
<312호>
노랫말의
기능2
노랫말의 대중성과 긍정적인 기능에 대하여 연구해 본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작곡법이란 형식, 화성, 선율, 리듬, 악기, 스타일 등 작곡 시 고려하는 수많은 요소를 검토해 본다. 이태선
<405호>
컴퓨터
음악의 이해
하나의 곡이 음반으로 출시되어 대중에게 소비되기까지 필요한 전반적인 음악 제작의 체계를 알아보고 그 과정에서 컴퓨터 음악의 위치와 기능을 살펴본다. 이태선
<405호>
2 보컬 음악이론2 음정 및 음계에 대하여 기본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김정욱
<안익태
기념관
312호>
기본
발성하기2
메이져 음계와 마이너
음계를 시창해 본다.
김정욱
<310호>
개인 제작
콘텐츠에 대한
정리 및 결정
개별 면담을 통해 개인 선호의 곡과 개인 스타일에 대한 매치 정도를 파악하고 결정한다. 6주차에 데모곡을 확인하도록 한다. 김정욱
<310호>
작사 노랫말의
영향력
현실과 대중의 심리를
반영하는 노랫말을 써본다.
유영건
<312호>
노랫말의
대중성향
노랫말이 음악적 재료와 결합하여 의미를 상승시키는 동력에 대해 연구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작곡을 위한
리듬 연구 1
가사를 부각시키고 곡에 의외성을 시사하고 대조적 송섹션과 클라이막스를 창출하거나 더욱 흥미로운 멜로디를 연출하기 위해 리듬을 이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태선
<405호>
미디의
기초 이론
미디 장비를 활용한 홈스튜디오 구축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해한다 이태선
3 보컬 음악이론3 3화음 및 7th코드에 대하여 이해하고 소리를 청음해 본다. 김정욱
<312호>
'천상재회'
불러보기 1
김정욱교수 작곡 최진희 노래 '천상재회'를 완창하고 감정 표현 및 발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숙지한다. 개인별 포인트 레슨을 한다. 김정욱
<310호>
'천상재회'
불러보기 2
김정욱교수 작곡 최진희 노래 '천상재회'를 완창하고 감정 표현 및 발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숙지한다. 개인별 포인트 레슨을 한다. 김정욱
<310호>
작사 한국인의
정서와 노랫말
오래된 노래들의 가사 의미에 대해 토론하고 내용을 요약해 본다. 유영건
<312호>
서정적
노랫말의
중요성
팝송 및 가요를 포함하여 서정적인 가사를 찾고 그 의미를 찾아본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작곡을 위한
리듬 연구 2
아이디어를 전개시켜 송 섹션을 구축하기 위한 간단한 툴에 관하여 학습한다. 실제로 송 섹션을 구축해 본다. 이태선
Cubase Pro
Overview (1)
미디/오디오 인터페이스 설정, 메인윈도우 인터페이스 탐색, 작업화면 탐색 및 확대/축소, 자르기, 붙이기와 같은 도구모음툴을 실습해본다. 이태선
4 보컬 음악이론4 다이어토닉코드 프로그레션에 대하여 이해하고 대중적인 코드 진행에 대하여 청음해 본다. 김정욱
<312호>
'사랑이 저만치 가네'
불러보기 1
김정욱교수 작곡 '사랑이 저만치 가네' 를 완창하고 감정 표현 및 발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숙지한다. 개인별 포인트 레슨을 한다. 김정욱
<310호>
'사랑이 저만치 가네'
불러보기 2
김정욱교수 작곡 '사랑이 저만치 가네' 를 완창하고 감정 표현 및 발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숙지한다. 개인별 포인트 레슨을 한다. 김정욱
<310호>
작사 노랫말의 기능 발라드 곡의 역사에 대하여 고찰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정감의 세계를 연구한다. 유영건
<312호>
노랫말의 역할 서정적인 정감의 세계를 분석해보고 악곡과의 결합으로 고양되는 의미에 대해 수업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리듬을 활용한
송 섹션의 구축
아이디어를 전개시켜 송 섹션을 구축하기 위한 간단한 툴에 관하여 학습한다. 실제로 송 섹션을 구축해 본다. 이태선
Cubase Pro
Overview (2)
단축키 설정 및 간단한 미디 시퀀싱 실습을 해본다. 이태선
5 보컬 음악이론5 기본 리듬 중 온음표에서 8분음표까지의 악보를 보고 읽는 연습을 한다. 김정욱
<312호>
'바람의 노래'
불러보기 1
김정욱교수 작곡 '바람의 노래' 를 완창하고 감정 표현 및 발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숙지한다. 개인별 포인트 레슨을 한다. 김정욱
<310호>
'바람의 노래'
불러보기2
김정욱교수 작곡 '바람의 노래' 를 완창하고 감정 표현 및 발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숙지한다. 개인별 포인트 레슨을 한다. 김정욱
<310호>
작사 발라드 작사가 사랑을 주제로 한 가사를 작사한 작가에 대하여 고찰해본다.
(예) 양인자, 박건호, 이영훈 등.
유영건
<312호>
발라드의
영향력
작품을 중심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에 대해 연구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모방 방법을
이용한 발전
모티브를 반복하되 여러가지 변화를 동반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태선
음표 입력 기초 미디 건반을 이용해 실시간 미디레코딩 하는 방법을 배운다. 미디 노트의 3가지 요소 (Velocity, Duration, Start time)를 이해한다. 이태선
6 보컬 음악이론6 기본 중 16분음표의 악보를 보고 읽는 연습을 한다. 이태선
<312호>
시창 연습 1 2도 3도 도약 관계의 음계를 시창해 본다. 이태선
<310호>
개인별 곡 확인 주차에 의뢰했던 곡을 확인해보고 작곡가와 같이 개인별로 본인의 스타일과 맞는지 확인한다. 이태선
<310호>
작사 발라드의
한국 토착화
우리나라 가요의 주제의 편향화에 대하여 토론하고 연구한다. 유영건
<312호>
발라드의
보편적 주제
발라드 가요노랫말의 성격과 악곡과의 관련성에 대해 연구 및 토론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작곡을 위한
리듬 연구 3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통하여 송 섹션을 직접 전개해 본다. 김정욱
드럼과
베이스 입력
악곡의 그루브(Groove)를 형성하는 드럼과 베이스의 사실적인 시퀀싱을 공부한다. 김정욱
7 보컬 음악이론7 저작권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유영건
<312호>
시창 연습 2 4도 5도 도약 관계의 음계를 시창해 본다. 이태선
<310호>
개인별 레슨 1 작곡가 또는 보컬 레슨 선생과 신곡을 1:1 레슨으로 진행한다. 이태선
<310호>
작사 대중음악
가사의 대중성
대중성의 전략과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유영건
<312호>
대중음악
가사의 통속성
통속성이 드러나는 방식에
대해 연구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리듬을 활용한
송 섹션의 전개
두 개의 서로 다른 모티브에 의해서 전개됨으로써 더욱 다양화가 되는데 실습을 통하여 그 효과를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김정욱
피아노 시퀀싱
(Sequencing for Piano)
피아노 보이싱을 연구하고 사실적인 피아노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미디 데이터의 종류와 입력법 및 편집을 익힌다. 김정욱
8 보컬 음악이론8 코드 진행 중, 종지에 대해 공부하고 종지의 응용의 예를 코드 청음해 본다. 이태선
<312호>
시창 연습 3 6도 7도 도약 관계의 음계를 시창해 본다. 이태선
<310호>
개인별 레슨 2 작곡가 또는 보컬 레슨 선생과 신곡을 1:1 레슨으로 진행한다. 1:1 개별
레슨 진행
<레슨실>
작사 대중음악
가사의 상투성
상투적 표현이 지나칠때 나타나는 통속성에 대하여 실례를 통하여 살펴본다. 유영건
<312호>
대중음악 가사의 추억과 기억의 방식 감정이 구체성을 가질때 얻을 수 있는 이미지의 형상화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코드 위에서의멜로디 전개 1 리듬 툴의 사용법을 충분히 이해한 뒤에 동일한 코드위에 멜로디를 만들어 본다. 김정욱
피아노 사운드의 특징 표현하기 주어진 피아노 악보를 보고 노트를 입력한 뒤 Grace Note의 Velocity는 약하게, Top Note의 Velocity는 강하게 하여 실제 세션 연주자가 연주하는 듯한 사운드를 연출하는 실습을 한다. 김정욱
9 보컬 음악이론9 2차적 부속 7화음( Secondary Dom.7th)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그 울림의 변화와 진행에 대하여 코드 청음해본다. 이태선
<312호>
시창 연습 4 16분음표와 당김음의 시창을 해본다. 이태선
<310호>
개인별 레슨 3 작곡가 또는 보컬 레슨 선생과 신곡을 1:1 레슨으로 진행한다. 1:1 개별
레슨 진행
<레슨실>
작사 서정성의
중요성
현재 불리고 있는 서정성 짙은 노래들을 통해 공통적 주제를 확인해 본다. 유영건
<312호>
인간의 보편적 정서 인간의 삶에 중요한 의미로 작용하는 보편적 정서에 대해 연구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동일한 코드 위에서의 멜로디 만들기 가장 간단한 멜로디인 코드 톤으로 구성된 것부터 만들어 본다. 김정욱
오디오
녹음하기
오디오 트랙에 녹음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김정욱
10 보컬 음악이론10 2차적 부속 7화음( Secondary Dom.7th)을 이용한 패턴 코드 진행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울림을 코드 청음해 본다. 이태선
<312호>
시창 연습 5 부점이 있는 악보를 시창하여 박자의 정확성을 살릴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태선
<310호>
개인별 레슨 4 작곡가 또는 보컬 레슨 선생과 신곡을 1:1 레슨으로 진행한다. 1:1 개별
레슨 진행
<레슨실>
작사 노랫말의 재료 노랫말이 주제와 재료의
선택에 대해 논의한다.
유영건
<312호>
대중가요의 노랫말의 문제점 감각에 치우친 현실을 비판하고 노랫말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코드 위에서의
멜로디 전개 2
아르페지오와 스케일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믹스하여 멜로디를 만드는 법을 학습한다. 김정욱
포스트
프로덕션
미디입력 작업과 오디오 녹음작업 후에 포스트 프로덕션의 흐름에 대해 배우고 믹싱과 마스터링의 개념을 알아본다. 김정욱
11 보컬 음악이론11 Dom.7th 코드의 확장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울림을 코드청음해 본다. 이태선
<312호>
시창 연습 6 셋잇단음표가 있는 음계를 연습하여 리듬의 변화에 순발력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태선
<310호>
개인별 레슨 5 작곡가 또는 보컬 레슨 선생과 신곡을 1:1 레슨으로 진행한다. 1:1 개별
레슨 진행
<레슨실>
작사 노랫말 쓰기 창작의 동기를 분명히 하여 악곡과 결합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유영건
<312호>
선 작사,
후 작사
선 작사 또는 후 작사 중 방법의 실효성에 대해 연구하며 현실적 방법을 찾아본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아르페지오와
스케일의 이해
3개 이상의 코드 톤으로 구성시킨 아르페지오를 운용하여 멜로디를 만들어 본다 김정욱
오디오 편집(1)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 크로스페이드에 대해 학습하고 기타 오디오 이벤트의 시작부에 있는 잡음을 제거 등 수정 연습을 반복 실습한다. 김정욱
12 보컬 음악이론12 증4도 대리코드(Sub.Dom7th)에 대해 알아보고 그 울림을 코드청음해 본다 이태선
<312호>
시창 연습7 반음계 스케일과 임시표가 있는
악보를 시창해 본다.
이태선
<310호>
개인별 레슨 6 작곡가 또는 보컬 레슨 선생과 신곡을 1:1 레슨으로 진행한다. 1:1 개별
레슨 진행
<레슨실>
작사 노랫말의 형식 음악의 형식과 노랫말과의 관계에 대해 연구한다. 유영건
<312호>
노랫말의
구성과 길이
한국어 노랫말을 중심으로 노래로서의 기능과, 미적 감각을 획득하는 예술로서의 전형에 대해 연구해본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코드 위에서의
멜로디 전개 3
새롭게 창안한 아이디어와 개발된 툴들을 이용하여 완전한 송 섹션으로 발전시키는 학습을 한다. 김정욱
오디오 편집(2) Audio Track Editor에서 음정을 조정하여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어가는 실습을 반복한다. 김정욱
13 보컬 음악이론13 Diminished Chord 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상행과 하행 코드 진행의 울림을 코드청음해 본다. 이태선
<312호>
개인별 녹음 1 강의 시간 포함 개인별로 녹음실에서 노래 녹음을 진행한다. 다른 인원 녹음 시 녹음실에서 녹음 진행을 참관한다. 이태선
<220-1호
녹음실>
개인별 녹음 2 강의 시간 포함 개인별로 녹음실에서 노래 녹음을 진행한다. 다른 인원 녹음 시 녹음실에서 녹음 진행을 참관한다. 이태선
<220-1호
녹음실>
작사 노랫말과
수사법
노랫말에 사용된 수사법의 용례를 통해 단순한 의미의 전달을 넘어 작가의 의도로 노랫말이 확장되어 구체화되는 것을 공부한다. 유영건
<312호>
수사법의 효과 적절한 수사 기법의 유용성을 수업하는 한편 기법을 익혀 표현의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향후 실용음악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코드 위에서의 멜로디 전개를 위한 기법 연구 리드믹 모티브가 반복되는 수만큼의 강조된 어휘를 만들어 멜로디에 적용해 본다. 김정욱
오디오 편집(3) 파일 에디터 창에서 오디오 편집에 대해 배우고 실습한다. 노이즈를효과적으로제거하는 방법에대해학습하고실습한다. 김정욱
14 보컬 음악이론14 Minor Scale의 기본 세가지 종류와 그 음계의 차이점에 대해 공부를 하고 울림의 차이를 청음해본다. 이태선
<312호>
개인별 녹음 3 강의 시간 포함 개인별로 녹음실에서 노래 녹음을 진행한다. 다른 인원 녹음 시 녹음실에서 녹음 진행을 참관한다. 이태선
<220-1호
녹음실>
개인별 녹음 4 강의 시간 포함 개인별로 녹음실에서 노래 녹음을 진행한다. 이태선
<220-1호
녹음실>
작사 악곡과
노랫말의 만남
필요한 이론과 실제 상황을 작품의 예를 통해 분석하고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여 의미가 왜곡되는 현상을 방지하게하며 노랫말과 악곡이 유기적인 결합체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본다. 유영건
<312호>
악곡과의 소통 작사자에게 필요한 음악적 지식과 작곡가에게 필요한 노랫말을 볼 수 있는 식견 등에 대해 알아보고 소통을 통해 이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좋은 결합을 이루어 노래라는 유형의 예술로 승화되도록 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2코드 진행 안에서의 멜로디 만들기 일반적인 멜로디 작법인 코드 체인지를 중심으로 멜로디를 쓰는 법을 학습한다. 김정욱
믹싱기초(1) 다이내믹 계열 이펙트인 Compressor, 공간 계열 이펙트인 Reverb와 같은 중요 플러그인 이펙트의 사용법을 알아보고 주어진 오디오 트랙에 적용해본다. 김정욱
15 보컬 음악이론15 Diatonic minor scale Chord에 대하여 공부하고 그 의 울림의 차이를 청음해 본다. 이태선
<312호>
개인별 녹음 5 강의 시간 포함 개인별로 녹음실에서 노래 녹음을 진행한다. 다른 인원 녹음 시 녹음실에서 녹음 진행을 참관한다. 이태선
<220-1호
녹음실>
개인별 녹음 6 강의 시간 포함 개인별로 녹음실에서 노래 녹음을 진행한다. 이태선
<220-1호
녹음실>
작사 이미지
형상화
내용의 미적감각을 구체화하여 사실감있게 감상자에게 전이할 수 있도록 한다. 유영건
<312호>
구체성에서 일상성으로의 확대 상황의 구체적 표현과 묘사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 토론한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코드 체인지 상의 멜로디 쓰기 <코드 체인지 상의 멜로디>라는 새로운 멜로디 타입, 즉 스케일이나 모드를 사용한 멜로디 타입을 공부한다. 김정욱
믹싱기초(2) 믹서의 구성과 각 채널 스트립의 파라미터에 대해 살펴본다. 곡의 밸런스를 조정하여 모든 트랙이 0dB을 넘지 않게 조정하고 그룹 채널을 생성하여 각 악기별 레벨 조정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좌우의 정위를 설정하여 사운드에 스테레오 공간감을 부여한다. 김정욱
16 보컬 음악이론16 Modal Interchange Chord의 개념과 사용법 및 느낌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태선
<312호>
개인별 콘텐츠 확인 및 믹싱 의뢰 1 녹음한 콘텐츠를 개인별로 확인하고 완성도를 검토한 후 믹싱 의뢰를 한다. 이태선
<220-1호
녹음실>
개인별 콘텐츠 확인 및 믹싱 의뢰 2 녹음한 콘텐츠를 개인별로 확인하고 완성도를 검토한 후 믹싱 의뢰를 한다. 이태선
<220-1호
녹음실>
작사 악곡에 맞춰 가사쓰기1 악곡을 받아 본인의 감성과 주제에 맞게 가사를 쓰고 운율에 맞춰 정리해본다. 유영건
<312호>
악곡에 맞춰 가사쓰기2 내용의 미적감각과 동시에 곡과의 매치를 염두에 두면서 최종 수정을 해본다. 유영건
<312호>
작곡,
편곡(미디)
베이스 라인에 대응하여 보컬 멜로디를 작곡하는 법 <카운터 포인트:대위법>의 툴들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보컬 멜로디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김정욱
마스터링 마스터링 툴을 사용하여 맥시마이징, 이큐잉, 패닝 등의 최종 작업을 학습하고 콘텐츠의 최종본을 만들어본다. 김정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