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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과정

취업준비생 회복탄력성 증진

교육과정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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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요
강좌명 취업준비생 회복탄력성 증진
교육목표 자존감 회복 탄력성의 주요 구성 요소(자기 성찰, 자기 긍정성, 대인관계 능력, 자기조절능력)를 토대로 취업준비생에게 심리, 정서적 힐링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정신 건강 치유 테라피를 도모하고자 한다.
교육내용 1.뇌기능분석,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한 내 마음보고서
2.마음진단하기
3.컬러에너지 찾기
4. 내 안의 무의식과 마주하기
5. 토닥토닥 힐링타
6.아이패드 드로잉
기대효과 현재 사회적 어려움 속에서 취업준비생의 감정과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자기조절능력,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는 긍정성, 적절한 감정 표현을 통해 건강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대인 관계능력 증진을 기대해 보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본 프로그램의 참가자는 자신의 내·외적인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서 변화하는 미래사회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기를 수 있을 것이며, 건강하고 생산적인 사회일원이 될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민간자격증 관련사항
  • 임상미술심리상담전문가(한국미술치료학회자격번호12-075호)
  • 1급가족상담전문가
  • 상담심리사 1급(한국상담심리학회1373호)
  • MBTI일반강사
  • 뇌전문가

교육기간 및 수강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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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간 및 수강료
수업일 2021.09.02~10.21
수업시간 18시~21시

교육과정 운영 세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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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운영 세부사항
학기당 강의주수 1회당 강의시간
6주 3시간

강사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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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소개
성명 소속/직위 학력 및 주요경력사항
양원영 숭실대학교글로벌미래교육원/주임교수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박사졸업
  •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평생교육학과 박사수료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상담심리학과 석사졸업
  •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수료
  •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졸업
  • 현)숭실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심리학전공 주임교수 직무대리
  • 현) 주) 지티유엔에이기업부설 연구소장
  • 현)수도군단 심리치료 자문위원
  • 현)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이사
  • 전)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 학생상담센터 상담교수
김유진 숭실대학교글로벌미래교육원/강사
  • 단국대학교 평생교육학과 박사졸업
  • 현)숭실대학교글로벌미래교육원 심리학전공 상담지도교수
  • 현)라온제나 심리상담 및 교육개발연구소 대표
  • 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스마트쉼센터 위촉강사
설지용 숭실대학교글로벌미래교육원/강사
  •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전공 박사졸업
  • 현)숭실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심리학전공 외래교수
  • 현)굿모닝브레인상담센터 소장
김현준 숭실대학교글로벌미래교육원/강사
  •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박사 수료
  • 가톨릭대학교심리학과 졸업
  • 현)숭실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심리학전공 외래교수
한지수 모아ECC교육상담코칭 /상담소장
  • 성산효대학원대학교 가족상담학 박사수료
  • 현)모아ECC교육상담코칭 대표이사
  • 현)모아소아청소년 의원 상담실장

교육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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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간 및 수강료
개강일 2021.08.10
수업시간 화,수요일 / 13:00 ~ 17:00 (15회) / 화요일 전산관 204호(219호), 수요일 전산관 204호(205호)

접수기간 및 방법

접수기간 및 방법
접수기간 교육과정 문의 접수방법
2021.07.29~2021.08.09 02-828-7334,7309 온라인 접수페이지
유의사항
  • 과정 신청서 제출 및 금전등록까지 마무리되어야 정상 등록으로 인정됨
  • 과정 정원에 따라 선착순 마감

강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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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회기 활동명 주제 목표 활동내용 매체 강사
1 나-우리 알리기 변화의 시작
  • 프로그램의 의미와 목적을 알고, 자기소개를 통해 참가자들의 긍정적인 유대감과 참여 동기를 높인다.
  • 프로그램 소개
  • 프로그램 참가 동기 및 기대 나누기
  • 자기소개/우리 소개
  • 인간의 심리, 정서, 행동이 내 삶의 영역에 미치는 관계 탐색
A4용지 색연필 양원영
2 MBTI(1) 나의 성격알기 나의 성격 이해
  • MBTI 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타인과 비교되지 않는 나만의 장점을 이해한다.
  • MBTI검사 및 해석
  • EI, SN, TF, JP 특성
  • 16가지 유형해석
MBTI검사 용지 빔프로젝터 설지용
3 긍정사고-UP 심리검사를 통해 마음을 진단하고, 나를 알기
  • 자신의 스트레스 및 마음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자신에 대한 관점 전환을 시작할 수 있다.
  • 그림검사(HTP)
  • 강점검사(CST)
  • 스트레스 간이검사
  • 의사소통 유형 검사
집단 진행 김현준
4 MBTI(2) 나의 스트레스 관리 나의 스트레스를 바로 알고 적절한 대처 방법 찾기
  • MBTI 검사를 통해 나의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다.
  • MBTI 유형별 스트레스
  • 스트레스 다루기
MBTI 결과지 빔프로젝터 설지용
5 코로나 블루& 레드 친해지기 우울과 분노의 원인 파악하기
  •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심리학이 코칭해주는 3가지 힘을 찾는다.
  •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구분하는 힘
  •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는 힘
  • 세상에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나의 생각뿐
빔프로젝터, 스트레스 척도지 한지수
6 나를 위한 뇌과학(1) 나에 대한 심층적 이해 및 균형
  • 뇌 기능 균형이 필요한 이유와 뇌 기능 균형을 위한 방법을 배운다.
  • 뇌파측정(측정자 2명, 20명 측정 소요시간 120분)
  • 수면의 중요성
  • 스마트폰 사용과 뇌파
빔프로젝터 뇌파검사기 설지용
7 색 속에 숨은 심리 무의식은 나를 어디로 안내하나!
  • 의식 속에 숨겨진 무의식을 자각하고, 자신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간다.
  • 색채 심리를 통한 색의 속성을 알고, 색 속에 숨겨진 나와 타인을 알아간다.
  • 칼 융의 분석심리학적 ‘적극적 상상’을 통한 의식적 세계를 확장
  •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스트레스, 우울 그림 척도)
  • 색의 상징적 의미와 속성 탐구
  • 색으로 만나는 나의 성격 유형
빔프로젝터색연필, 8절 도화지 양원영
8 나를 위한 뇌 과학(2) 뇌 균형, 나를 위한 변화의 시작
  • 뇌파 결과와 MBTI결과를 통해 나의 노력 경향성을 배운다.
  • 뇌파측정결과 해석

    · 측정결과 배분(카톡)

    · 일반적 뇌파 결과 해석

    · 뇌파-MBTI 함께 해석

  • 결과에 따른 솔루션

    · 호흡법

    · 명상

    · 뇌파 결과와 학습 스타일

빔프로젝터 설지용
9 힐링, 색 에너지 지친 나에게 힘을 주는 색 에너지 찾기
  • 색채 테라피를 통한 자신만의 힐링 방법을 알아본다.
  • 집단 색채 심리를 활용하여 자기 탐색과 타인 탐색 방법을 알아본다.
  • 아로마 테라피(디퓨져)를 통한 나의 색 에너지 찾기
빔프로젝터색연필, 8절 도화지 디퓨져 도구 양원영
10 타임, 스토리텔링 나만의 내러티브
  •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능력을 키운다.
  • 의사전달 능력 증진을 도모한다.
  • 나의 역사: 인생 그래프
  • 내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 떠올려 보기
  • 기억에 남는 이야기 나누기
  • 가만히 내 마음이 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
  • 말하듯 글쓰기
A4용지 필기 도구 김유진
11 나와 나의 주변을 사랑하는 방법 나의 SSN 파악하기 관계심리특강
  • 나의 지지체계: 사회적 안정망 (Socail Safety Network) 파악하기
  • 코로나 시대 스마트폰&나의 관계
  • 관계의 특성을 배운다.
  • A4용지에 (Socail Safety Network)을 그려 본다.
  • (Robert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통해 사랑의 정의를 내려본다.
  • (스마트폰) 사용을 점검하고 중독 예방의 4단계를 습득한다.
  • 남녀차이, 수직수평관계, 연애심리 유형을 분석한다
A4 용지, 빔프로젝터 한지수
12 심리학으로 세상 읽기
  • 심리학을 통해 세상을 이해
  • 긍정 마인드 향상
  •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힘을 기른다.
  • 생활 속의 심리적 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 타인에 대한 수줍음을 극복할 수 있다.
  • 셀프 리더십을 향상 시킨다.
  • 사람이니까 실수한다.
  • 행동은 생각대로 하는 것일까?
  • 사람들을 사로잡는 법
  • 칭찬으로 빙고 하기
  • 자세가 나를 만든다.
  • 나는 내가 되는 명상
프로젝션 빔. 프린트 자료, 필기도구, A4용지 김유진
13 호기심-UP 공감, 수용-UP 긍정성 확인하기
  • 내가 가진 자원으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도모한다.
  • ‘그림상황카드’를 통한 공감, 수용 기르기
  • ‘감정카드’ 활동. 주제를 선정하고 생각의 다양성을 공유하기.
  • 버킷리스트 작성하기 (행동계획 세우기). 새로운 도전에 대한 계획 세우기 실습
  • 자신의 바람실현을 위한 행동계획 세우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집단운영 김현준
14 면접 (cheer-up) 회복 탄력성 넓히기
  • 자신의 긍정적 심리자원을 활용하여 면접상황에서 유연성 증진을 도모한다.
  • ‘드림팀 만들기’(커뮤티케이션 게임) 활동. 의사소통 방식을 점검하기.
  •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고 칭찬하기.
  • 면접상황에 대한 이해
  • 나를 알려주는 1분 준비하기
  • 면접상황 장면 실습하기
  • 긍정적인 변화 격려하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집단 운영 김현준
15 변화되는 나(가드닝 테라피) 변화된 세상 속 나의 스토리텔링, 나의 나무
  • 변화·성장된 자신의 모습을 성찰한다.
  • 긍정적 자기 인식을 수용한다.
  • 가드닝 테라피 작업을 통한 세상 속 자신이 바라보는 세계와 그 속에 존재하는 자신을 표현하기
  • 프로그램 참가 경험 후 다양한 경험 소감 나누기
가드닝 재료 A4용지, 필기도구,색연필 양원영